본문 바로가기
미트맨의 TV 이야기/시사, 교양

[2TV생생정보통]맛집 오늘 전설의 그맛 - 200225 고사리 병어조림, 한우 마늘갈비

by 미트맨 2020. 2. 26.
728x90
반응형

이번 생생정보 전설의 그맛에서는 밥도둑 2가지의 음식을 소개하였습니다. 바로 고사리 병어조림과 한우 마늘갈비인데요 각각의 특색있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30년 전통 고사리 병어조림

고사리 병어조림으로 유명한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위치한 30년 전통의 원조포장마차입니다.

포장마차이다보니 다양한 안주거리, 음식이 준비되어있으며 이번 생생정보 전설의 그맛에 소개된 고사리 병어조림은 현재 40000원에 판매중입니다.

부서질 듯 부들부들한 병어와 국내산 고사리를 함께 먹는 조림음식으로 매콤하고 칼칼한 양념이 특징입니다. 고사리의 식감과 병어의 부들부들한 식감이 어울러지는 인기 메뉴라고 합니다.


병어라는 생선이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부분인데 시장을 오고가다가 생건가게에서 몇번은 마주쳤을 익숙한 비쥬얼이었습니다. 생선특유의 비린맛을 잡기 위해서 파뿌리, 마늘, 녹차잎을 40분정도 끓인 물로 비린내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고사리와 병어와 함께라면 소주이던 막걸리던 상관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안주이자 식사인것 같습니다. 이 매력적인 빨간 양념장은 멸치,북어대가리, 다시마 해산물 위주의 육수에 사관, 배, 채소와 간장을 함께 끓여 낸 후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로 마무리를 한다고 합니다. 병어조림을 만들때에는 조리시간이 생명이라고 하는데 처음 센불로 10분동안은 내용물을 익히기 위해서 이후에 약한 불로 10분은 양념을 내용물에 스며들게하기 위해서 조리를 한다고 합니다.

양념장에 고사라+병어살이면 밥도둑이 따로 없을 듯 합니다.


- 56년 전통 한우 마늘갈비


경북 안동시 음식의 길에 위치한 한우 마늘갈비로 유명한 구서울갈비입니다.

생갈비와 양념갈비가 가격이 같으며 200g 기준으로 판매중인 구서울갈비입니다.

보통 양념갈비라고 해서 간장베이스의 단맛이 강한 양념을 생각하셨을것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특이한점은 양념에 굵게 갈은 의성마늘이 함께 들어가있다는 부분입니다.

눈에 보기에도 굵어 보이는 이 마늘 덕분에 마늘의 매운맛과 간장의 달고 짠맛이 어울러지는 조합이 탄생한것 같습니다. 30대가 넘어사면서 마늘을 너무 사랑하게 된 저는 고기와 같이 씹히는 마늘의 알갱와의 조화가 상상이 되어 많이 기대과 됩니다.

갈비는 통으로 하루 숙성을 한 후 전문가가 직접 손질 후 포뜨는 작업도 직접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1등급 이상의 갈비를 사용하는 듯하며 제 이름 미트맨에서 알 수 있듯이 정육일을 오래 했던 저에게는 얼마나 기름이 많을지는 예상이 가는 부분입니다.


골절기로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준 후 기름까지 제거를 하며 이렇게 포작업을 하는 일이 얼마나 손이 많이 가는 일인지 잘아는 저로서는 200g에 25000원의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는 않은 가격인 듯 합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요^^) 

의성마늘을 굵게 갈아 넣고 ,양파와 배를 이용해 천연 단맛을 더해 준 간장 양념을 이용한 양념갈비에는 정말 흰밥과는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여기서 끝나지 않고 갈비대부분 살이 붙어 있는 뼈부분은 따로 모아 놨다가 직접 담은 2년 지난 묵은지로 끓여주신다고 하는 묵은지 갈비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갈비를 구이로 한번 찜으로 한번 먹을 수 있는 한우 마늘 갈비찜이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