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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트맨의 컴퓨터 게임이야기/피파 온라인 4

[전술]피파온라인4 팀전술로 나만위 전술을 만들자 - 수비

by 미트맨 2020.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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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골 먹히면 3골넣으면 이긴다. 수치적으로 가장 쉽게 이야기 하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골을 안 먹히면 최소한 비길 수 있고 실제 리그 경기에서는 강팀을 상대로 무승부로 승점 1점을 획득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으로 수비적인 전술을 선택하고는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 한 말을 반대로 이야기하면 5골 넣어도 6골 먹히면 지는게 축구입니다. 수비와 공격의 발란스가 그래서 중요한 부분이며 피파온라인4 에서도 중요한 팀전술중에서 수비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비 부분에는 압박적극성, 그리고 선수 간격, 수비라인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수비라인을 올려서 전방에서부터 압박을 해주는 전술. 경기장을 넓게 넓게 쓰며 윙어와 윙백을 활용하는 전술, 수비라인을 내려서 발빠른 공격수를 커버하는 전술등 수비의 위치에 따라서도 다양한 전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압박 부분입니다. 압박은 수비수가 공격전개중 공을 빼앗겼을때 그 자리에서 압박을 할 것인지 아니면 뒤로 물러나면서 수비라인을 형성하는지에대한 부분입니다. 수비지역에서만 압박, 적당한 압박, 공격진영부터 압박으로 구분이 됩니다. 1과 가까울 수록 수비지역에서만 압박이고 100과 가까울수록 공격진영부터 압박을 시도합니다. 

수비지역에서만 압박은 공을 빼앗겼을 때 쑤욱 내려와 수비를 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뒷공간을 바로 내어주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빠른 공격수를 상대 할 때에는 이미 수비라인을 밑으로 내렸기 때문에 공간을 내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드필더라인이 수비로 복귀를 하지 못했다면 수비라인과 미드라인 사이에 공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중거리 슛 찬스를 내어 줄수 있고 중원에서 많은 공간을 줄 수도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미 내려와서 수비를 할 준비를 하기 때문에 수비수의 발이 느리다면 압박수치를 낮추는 것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공격진영부터 압박은 공을 빼앗겼을 때 그 자리에서부터 압박을 해 다시 공을 되찾기 위해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전방부터 압박을 하기 때문에 공간이 타이트해져 상대방이 패스할 곳이 줄어들며 길목차단, 협력수비등에 유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피파에서 가장 편한 공격루트 중에 하나인 뒷공간 로빙스루패스 한방으로 무너져 버릴수가 있기 때문에 상대방 공격수가 빠르고 내 수비수는 느리다면 공격진영으로부터 압박은 추천되어지지 않습니다.

다음은 적극성 부분입니다. 적극성은 상대방이 공을 몰고 오고 있고 내가 커서를 바꿔서 움직임을 줄때에 그 주면의 우리팀 선수가 막기 위해 같이 달려 들 것인지 아니면 자기 자리를 지키고 기다릴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쉽게 말해 지영방어와 협력수비 부분입니다. 지역방어, 대인방어, 협력수비로 구분되어지며 1과 가까울 수록 지역방어, 100과 가까울 수록 협력수비입니다. 

지역방어는 내 공간 내 범위에 들어오지 않는 이상 수비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메이션과 수비라인의 유지가 편리합니다. 협력수비는 주변에서 공을 가진 선수를 함께 압박을 주어 실수를 유발하거나 길목을 차단하는 등의 적극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지역방어는 상대방에게 공간을 쉽게 내어주지 않고 안정적인 대신 상대방에게 점유율이나 중거리 슛 찬스등 밀리는 모습을 보일 수 있고 협력수비는 2~3명이 달려들며 차단 후 바로 빠른 역습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포지션을 이탈하여 달려들었기 때문에 공간이 생겨 치명적인 찬스를 내어 줄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선수간격입니다. 선수간격은 수비때에만 적용이 되지 않고 팀전체의 90동안의 공격시에 수비시에 팀전체에 모두 적용이 되는 듯합니다. 좁은 간격, 보통 간격, 넓은 간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에 가까울 수록 좁은 간격, 100에 가까울 수록 넓은 간격입니다.

좁은 간격은 수비에서만 보면 양쪽 풀백과 중앙 수비수 모두 우리 패널티 에이리어와 가까이 촘촘하게 서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짧은 패스 플레이로 몰고 들어오는 수비를 막기에는 좋습니다. 하지만 사이드쪽이 비어 있기 때문에 상대반 풀백과 윙어가 사이드에 배치되어 있다면 자유롭고 편하게 크로스를 올릴 수 있게 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포인트는 선수들과의 사이가 좁기 때문에 협력수비시에 주변 선수들의 이동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공격시에도 선수와 선수사이가 좁기 때문에 정확한 짧은 패스로 플레이하기 편합니다.

넓은 간격은 경기장에 넓게 분포하기 때문에 각각의 자리에서 각각의 상대선수를 커버하기에 편리합니다. 윙플레이로 크로스 헤딩 골이 많이 나오는 축구 게임이기 때문에 넓은 간격으로 우리팀 풀백이 상대방의 양 날개를 마크할 수 있기 때문에 크로스 플레이를 펼치지 못하게 방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수들 사이의 공간이 넓다는 것은 그 공간으로 상대방이 패스나 돌파를 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선수들의 밀집도는 낮아도 우리 선수가 넓게 지역마다 분포해 있기 때문에 지역방어에 편리하며 공격시에는 경기장을 넓게 사용할 수 있어 발빠른 윙어에게 공을 투입해 빠른 역습을 줄 수 있습니다.

수비라인자유로움오프사이드 트랩이 있습니다. 자유로움은 포메이션을 이탈한 수비수 특히 측면 수비수의 빈공간으로 다른 선수가 움직이며 커버하는 모습이며 오프사이드 트랩은 수비라인을 계속 지키기 위하여 하나의 형태로 포메이션을 지키며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오프사이드 트랩은 수비수 중에 한명이 전방으로 압박을 가하면 다른 수비수들도 그 라인을 지키기 위해 따라 올라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유로움으로 한 후 순간 순간 필요에 따라서 F1 버튼으로 직접 오프사이드를 적용 시키는 방법이 더욱 추천되어집니다.

피파온라인에서 특히 수비부분에서는 상극이 되는 부분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단적인 수치는 추천드리지 않으며 적당한 지역방어로 빠르게 커서를 바꿔서 주변 선수들을 컨트롤 하여 압박하는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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