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트맨의 컴퓨터 게임이야기/피파 온라인 4

[전술]피파온라인4 팀전술로 나만의 전술을 만들자 - 전개

by 미트맨 2020. 2. 2.
728x90
반응형

오늘은 피파온라인 4 팀전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축구게임을 좋아하는 선수로 플레이를 해보고 좋아하는 팀으로 플레이를 해보는 부분으로도 충분한 재미를 느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축구에는 전술이 존재를 하고 내가 좋아하는 선수나 팀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움직임을 보여주기를 원합니다. 피파온라인 4에서도 그러한 부분이 개인전술과 팀전술로 세팅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오늘은 팀전술중에서 전개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개 부분입니다. 수비지역에서 수비를 성공하였을 때 어떻게 미드필더나 공격수에게 공을 연결하여 공격을 전개 해 줄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크게 속도패스, 그리고 위치선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속도 부분은 내가 수비 상황에서 적의 공격을 가로 챘을 때에 얼마나 빠르게 공격으로 전환을 할 것인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3단계로 나뉘며 느린 속도, 보통 속도, 빠른 속도입니다. 느린 속도쪽으로 갈 수록 우리 선수의 미드필더와 공격수의 전방으로의 움직임은 점점 줄어듭니다. 물론 수비라인을 완전히 내려서 후방 빌드업을 천천히 하는 스타일을 좋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차근차근 전방으로 패스를 주며 수비쪽에서부터 천천히 공격을 전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소극 적인 전술이며 공격을 해서 골을 넣어야 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너무 극단적인 느린 속도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0~60 이상의 수치를 설정 하여 공을 잡지 않은 선수가 전진하거나 움직이거나 활발한 상태에서 전진패스를 주는 것이 상대방을 더욱 힘들게 만들것입니다.

 패스 부분은 수비 라인과 미드필더와의 거리로 보시면 편할 것입니다. 이것 또한 3단계로 나뉘며 짧은 패스, 혼합 패스, 긴 패스입니다. 수비수들이 공을 잡았을떄에 미드필더들의 움직임이기 때문에 짧은 패스쪽으로 가까워 질 수록 미드필더와 수비수 사이의 간격은 좁아지고 긴패스로 가까워질 수록 미드필더는 전방으로 나아가며 수비수와 멀어집니다. 


 수비수와 미드필더 사이가 가까우면 패스 정확도가 올라간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방으로의 흐름있는 전개는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비수와 미드필더 사이가 멀수록 미드필더의 전방으로의 움직임은 좋지만 수비수의 패스 정확도는 떨어지고 패스를 줄곳이 없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상대방의 압박에 공을 쉽게 내어 줄 수도 있습니다.

 전개 부분에서는 속도와 패스 부분의 발란스가 중요하며 100에가깝거나 1에 가까운 극단적인 부분보다는 전진할 수 있도록 50~60정도 이상의 발란스가 중요하겠습니다. 

 위치선정에서는 조직적자유로움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얼마나 진형을 유지하고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자유로움은 자유롭게 선수들끼리 스위칭하며 포메이션의 틀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며 조직적은 포메이션 형태로 유지를 하며 전개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조직적은 선수들의 포메이션에 맞게 움직이기 때문에 패스시에 대부분 같은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선수 원하는 타이밍에 맞게 플레이가 비교적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한 공격 패턴이 자리 잡는다면 같은 패턴의 골을 넣기에는 유리합니다. 안정적인 운영을 원한다면 조직적으로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포메이션 주변에서 배회하며 공을 받기 위해 움직이기 때문에 패스 줄 곳은 많지만 앞으로 전진하는 패스가 발생하기 힘들어 답답한 모습을 보일때가 많습니다. 점유율은 높지만 공격이 안 풀리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자유로움은 선수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기 때문에 빠른 역습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윙백, 풀백들의 오버래핑은 거의 윙 수준의 공격본능을 보여 주기 때문에 빠른 템포와 역습을 선호한다면 자유로움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포메이션을 이탈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크고 포메이션 파괴이기 때문에 차단을 당한다면 바로 역습에 쉽게 텅텅 비어있는 부분을 공략 당할 수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