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트맨의 정보 이야기/생활 정보

[생활 정보]무인민원발급기에서 근로장려금 수급증명서 발급 어렵지 않아요

by 미트맨 2020. 2. 9.
728x90
반응형

- 무인민원발급기는 무엇일까요?

요즘은 필요한 서류가 필요할 때 세무서나 주민센터등 정해진 장소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바로 바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무인 민원 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를 통해서는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업무를 볼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업무

주민등록 관련, 가족관계등록부,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 제적부(등본, 초본), 농지원부와 농업경영체 관련, 차량 관련, 보건복지관련, 병적증명서, 지방세 제목별 과세증명서, 건강보험관련, 지적/토지/건축 관련, 교육제증명, 국세 증명 등 다양한 업무를 세무서나 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손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무인발급기의 사용 대상과 위치

근로소득자 및 일반 국민 그리고 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법인 대표자)가 이용 가능하며 주민등록번호와 지문 인식등으로 본인 확인 절차가 진행됩니다.

무인 발급기 설치 장소는 주민센터, 지하철역 등 다양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가까운 곳을 찾아본 후 움직이는 것이 훨씬 좋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고객센터에서 무인민원 발급안내에서 내가 현재 있는 위치를 검색 한 후 가장 가까운 곳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운행시간도 함께 알아 볼 수 있으며 24시간 운영중인 부분도 참고하시면 갑작스럽게 서류가 필요하실때에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예전에는 필요한 서류가 있었는데 동사무소 문이 닫는 바람에 서류를 준비 못했었던 기억이 있지만 이제는 그럴 일은 없을 듯 합니다.

- 무인민원 발급기 사용 어렵지는 않을까?

요즘 시대가 흘러가면서 식당에서나 은행에서나 다양한 곳에서 무인기계를 쉽게 볼 수 있는 세상입니다. 편리성과 접근성등 다양한 장점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용법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를 대상으로 은행에서 5%이상의 적금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듣고 근로장려금 수급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제가 살고 있는 집과 가장 가까이 있는 부평구청 내 1층 로비에 위치한 무인민원 발급기로 찾아갔습니다.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첫화면입니다. 무료인 부분과 유료인 부분이 잘 표시되어있었고 저는 무료서비스인 국세증명을 터치하였습니다. 내가 필요한 서류가 어느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을지는 사전에 알아보고 가지 않는다면 위치를 찾는데 조금 번거로울 수도 있겠습니다.

국세 증명 카테고리에 있는 많은 증명 서류 목록입니다. 저는 이중에서 제가 필요한 근로(장려)장려금 수급사실 증명서를 터치 하였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하여 지문인식이 필요합니다. 날씨가 추워서 그런것인지 저는 5번 정도 실패 후에 인식에 성공하였습니다. '지문의 중앙이 스캔되도록 손가락을 살짝 위로 대어 주십시오' 부분이 포인트 같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하여 추가로 주민등록 확인도 같이 진행이 됩니다. 조심히 주민번호를 누른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본인확인이 끝난 후 2가지 중에 선택을 하여야하는 순간입니다. 개인정보가 전체공개로 필요한 서류가 있고 비공개로 제출을 해도 상관이 없는 서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직접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곳에 확인 후에 진행을 하여야 하겠습니다. 저는 은행 제출용이라서 은행에 따라서 전체공개를 요구 할수도 있다는 정보를 보고 공개로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필요한 서류에 기제되어야하는 기간을 지정해 줍니다. 저는 은행에서 요구하는 부분이 작년 기준이기때문에 변경을 눌러 날짜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이것 또한 미리 제출해야 하는 곳에 확인을 하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지정한 기간동안의 자료를 수집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서는 3장까지 무료 제출이 가능하며 저는 두군데 은행에 제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발급부수에서 2 를 선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증명서의 제출처를 선택하여 주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첫화면에서 어느 부분에 속해 있는 서류 인지에 대한 부분이랑 제출 해야 할 곳이 금융기관인지 학교인지 관공서인지 확실히 알고 필요한 장수나 개인정보부분에 전체공개 여부 정도만 미리 알고 있다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습니다.

이제는 편하게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편하게 필요한 서류 발급받으세요~!이상 친절한 미트맨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